각계에서 열화와 같은 (아마도) 축하가!

!@#… 백투더소스 개장과 함께 열화와 같이 쏟아지는 축전과 추천, 비난과 우려를 조금씩 모아놓는 포스트입니다. 한동안 계속 맨 위에 놓고, 조금씩 업데이트 예정. 그런 것 발견시 제보 부탁드립니다 :-) (090521추가: 슬슬 시간이 좀 지나서, 공지사항에서 내립니다만, 여전히 계속 틈틈이 업데이트 예정)

개장포스팅의 축하리플들 (various / 2009.5.6.~)
Back to the Source Open 기념 추천사 : 지속가능한 쿨게이질을 위해서 (sprinter님 / 2009.05.07)
소스로 돌아가라! : 백투더소스 캠페인 (leopord님 / 2009.05.07)
백투더소스 캠페인 (sonnet님 / 2009.05.07)
백투더소스 캠페인 단상 (Crete님 / 2009.05.08)
백투더소스 캠페인 (추유호님 / 2009.05.08)
백투더소스 운동 (Ha-1님 / 2009.05.08)
백투더 소스 (erte님 / 2009.05.08)
Back to the source campaign (漁夫님 / 2009.05.08) -> 올리자마자 읽어놓고 리플까지 달고는, 이상하게 나중에야 추가(죄송ㅠㅠ)
백투더소스 캠페인 (Curtis님 / 2009.05.09) => 미소녀 마스코트 탄생!
… 그리고 며칠 뒤, 미소년 다크 마스코트도 탄생!
“Back to the source” 배너 달았습니다 (모기불님 / 2009.05.09)
백투더소스 캠페인에 대해 (고율님 / 2009.05.10)
Back to the Source LV1 Widget for Textcube.com (ebadac님 / 2009.5.12)
명랑노트도 백투더소스에 동참합니다 (명랑이님 / 2009.05.12) -> ‘지식경제시대의 서브프라임’이라는 표현에 원츄.
무지의 철학과 의심의 자유를 위하여: 백투더소스 캠페인을 지지하며 (Periskop홈지기님 / 2009.05.18) -> 한껏 인용해먹고 싶은, 비판적 사고에 대한 제안.
조테로를 이용해서 정보의 출처 표시하기 (Clio님 / 2009.05.18) -> 유용한 소스관리툴, 조테로를 권장합니다.
백투더소스에 관한 단상 (김우재님 / 2009.05.18) -> 과도한 회의주의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는 우려의 한마디.

25 thoughts on “각계에서 열화와 같은 (아마도) 축하가!”

  1. 오랜만입니다. 5월 7일 퇴소하고 돌아오니까 백투터소스 캠페인이 이미 시작되었네요. 도메인 제보자로서 좋은 일 시작하신 거 축하드리고 앞으로 잘 되길 빌겠습니다. 아, 그리고 조만간 저도 스킨에 백투더소스 배너 달께요 :)

  2. !@#… 고어핀드님/ 이 캠페인이 “장생하고 번영하기”를 같이 희망하도록 하죠 :-)

  3. 우오옷!! 백투더소스도 모에화가! 왠지 저 캐릭터, 캡콜님 캐릭터의 모에화같은데요!!!

    역시 “귀여운 것은 강하다”라는 슬로건을 몸소 실천하시는 캡콜님!

  4. 저 위에 있는 초록색 이미지 바는 불법적으로 사용된 것 같은데?

    그 이미지 출처나 밝히심이 어떨지?

  5. 역시 쓸데없는 소리하는 오덕치고 개념인은 없다

    매트릭스 이미지 불법 도용해놓고 소수를 찾자네

  6. !@#… ff님/ 1)’소스’에 대한 이미지 연상이라는 유머의 목적이자 2)전체의 지극히 일부이자 비상업적이고 원본의 상업적 이해를 침해할 구석이 없으며 3)님을 포함, 99년 이래로 동굴에 은둔하지 않았다면 누구라도 쉽게 매트릭스의 한 컷을 기반으로 한 변형임을 알아볼 수 있음. 한마디로, 미국 저작권법의 침해 판단기준에서 규정하는 패러디의 합법적 공정사용 범위 내에 있습니다. 패러디로서 “재미가 없었다”면 뭐 미안… 틈나면 더 재밌는 이미지로 바꿔볼께. 끗.

    1. 공정사용은 미국 얘기고 한국 저작권법 지침에 따르면 패러디고 뭐고 이미지 마음대로 사용하면 불법임.

      1. !@#… ee님/ 해당 그림의 원작 저작권도 미국쪽 관할이고, 이 사이트도 미국에 있음. 고로 미국 공정사용 기준으로 판단. 나름 노력은 가상했지만, 끗.

    2. 법적인 문제만 없으면 땡이 아닐 텐데. 출처를 밝히자는 건 법 이전에 예의나 도덕의 문제에서부터 잘 하자는 거 아닌감?

      1. !@#… ㄷㄷ님/ 전세계 유치원생들을 위해, 다시 한번 또렷또렷 반복해주께. 가서 해바라기반 친구들한테도 알려주렴. “3)님을 포함, 99년 이래로 동굴에 은둔하지 않았다면 누구라도 쉽게 매트릭스의 한 컷을 기반으로 한 변형임을 알아볼 수 있음”

  7. 방금 등록한 뉴비예염~ (야)
    카테고리를 하나씩 둘러보고 있는데, 지금 어떤 카테고리를 읽고 있는지 위치를 잊어버릴때가 있습니다. 지금 어느 카테고리를 읽고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8. !@#… Charlie님/ 음, 소식 파트도 포럼처럼 상단에 현재 카테고리 위치 표시(업계용어로 하필이면 ‘breadcrumb’…핫핫)를 넣어야겠군요. 현재는 본문 끝나는 부분에만 작게 들어가 있습니다. // 이글루스의 돈트패닉계의 거두께서, 뉴비를 연기하시다니! 뷁!!!

  9. 백투더소스 배너를 달고, 이제부터 출처 확실하게 지켜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사실 네이버쪽에서 구하는 것들은 원 출처를 알 수 없는게 상당히 많아서 고민입니다.

  10. 저는 Curtis님 처럼 다른 사람들을 녹아내리게 할 정도로 귀여운 캐릭터따윈 못 만듭니다만 (…), 대신 멋진 로고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의 로고를 약간 손보았어요.

    비록 구석구석에 모자란 부분이 있지만, capcold님이 보기에 쓸모가 있다면 간택 (?) 해 주시길.

    http://skyjet.textcube.com/11

  11. !@#… 미르나르샤님/ 뭐 네이버블로그, 다음아고라, 싸이미니홈피들이 좀 소스소멸의 천국이죠. 그런 경우 “내가 얻은 최종소스는 이곳이지만 사실 원소스는 따로 있으니 혹시 아는 분 있으면 알려주셈”이라고 명시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

    Skyjet님/ 오오, 조만간 어떻게든 써먹어보기로 하겠습니다…가 아니라 아예 한번 상단 배너를 통째로 만들어 제안해주시면 더 좋구요 :-) 저작권이야 그 정도면 영화나 관련 영리 프랜차이즈업으로 진출하지 않는 한 안전하게 “패러디에 의한 공정 사용”의 범위.

      1. !@#… ㄷㄷ님/ 듣보잡: “듣도 보도 못한 잡것”의 약칭. ㄷㄷ든 ee든 ff든, 전형적인 익명 악플용 성의없는 아이디나 찍어넣다보니 대체로 무슨 생각을 하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들리고 보여지는지 알 길도 없고 여기 리플 단 것만 해도 꽤 잡스럽기 때문에(하다못해 위의 버럭 반응도 리플 두 개로 나누어 쓸 정도로), 그다지 문제가 있는 호명이 아니라고 봅니다.

  12. 이렇게 좋은 캠페인을 시작해 주셔서 뭐라 감사드려야 할지요.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일입니다. 부디 이 캠페인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3. !@#… Clio님/ 축하 감사합니다. 말씀하셨듯 저는 ‘시작한’ 것에 불과하고, 필요성을 느끼는 모든 이들이 조금씩 널리 소문을 내어 퍼트리고, 참고할만한 좋은 글들을 유통시키면서 목표를 이뤄내야죠 :-)

  14. !@#… 漁夫님/ 헉! 왜 없지? 불가사의한 대우주의 의지에 의하여 누락되었거나, 제가 정신머리가 없었거나 둘 중 하나일겁니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