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판

!@#… 함께 머리를 모아본다든지 이벤트를 벌인다든지 잡다한 것을 나눈다든지 하는 게시판 포럼 공간입니다. 스팸관리 때문에 로그인 해야 글을 남길 수 있는데, 아이디 등록은 별 제한 사항 없을 뿐더러 그래도 익명성의 자유를 극한까지 즐기고 싶은 분들은 아이디 guest 암호 backtothesource로 로긴하시면 됩니다. 이 포럼은 BBcode 간편태깅을 사용합니다(설명서 클릭). 참, 포럼 게시판들 전체를 아우르는 RSS도 있으니 유용하게 써주세요 :-)

아울러, 많은 내용들은 pythagoras님이 관리하고 계신 백투더소스 스프링노트분점에 차곡차곡 쌓이고 있습니다. 필방문.

– 2012.11. 스팸계정들 정리하다가, 일부 제대로 된 계정도 날라갔습니다 OTL 별건 아니고, 포럼에 쓰신 글에 아이디가 Guest로 리셋된 경우들이 있는건데, 여튼 송구스럽습니다.

Guest  

Show or hide header
Welcome Guest, posting in this forum require registration.




백투더소스 » 소스판 » 소스를 퍼트려줘! » 괴벨스의 선전선동론

Pages: [1]
Author Topic: 괴벨스의 선전선동론
capcold
Moderator
Posts: 53
Post 괴벨스의 선전선동론
on: June 26, 2012, 01:49

!@#… 나치 선전 기획자 괴벨스의 발언으로 일컫어지는,엄청나게 재인용되곤 하는 몇 개의 경구가 있다:

– “나에게 한 문장만 달라. 누구라도 범죄자로 만들 수 있다”

– “거짓말은 처음에는 부정하고 그 다음에는 의심하지만 되풀이하면 믿게 된다”

– “대중들은 작은 거짓말이 아니라 큰 거짓말 한 번에 훨씬 더 쉽게 속아 넘어간다”

오오,이런 무시무시한 정신조작급 선동가라니. 거대 기득권들이 주류매체를 장악해서 사고 조작을 하는 것을 경계하라는 의미로 종종 활용되곤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나의 괴벨스짱은 그렇지 않아”. 위의 경구 모두,괴벨스의 말이 아니고 심지어 맥락도 나치의 엄청난 정신개조 능력의 비밀 뭐 그런 것과 거리가 멀다.

*”나에게 한 문장만 달라. 누구라도 범죄자로 만들 수 있다”:출처가 없을 뿐만 아니라,괴벨스의 사상과 오히려 정반대다. 괴벨스는 대중의 설득에는 많은 노력과 끈질김이 필요함을 평생 설파했기에,한 문장으로 누구에 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다는 단선적 발상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거짓말은 처음에는 부정하고 그 다음에는 의심하지만 되풀이하면 믿게 된다”:역시 출처 없음. 사실은 세번째 문장과 같은 연원에서 나온 것으로 추측된다.

*”대중들은 작은 거짓말이 아니라 큰 거짓말 한 번에 훨씬 더 쉽게 속아 넘어간다”:이 또한 그렇게 이야기한 출처가 없지만,”처칠의 거짓말 공장”(1941 http://www.calvin.edu/academic/cas/gpa/goeb29.htm)에 원본으로 보이는 대목이 나온다.

“영국인들은,거짓말을 하면 커다란 거짓말을 해야하고,계속 고집해야 한다는 원칙을 따른다. 그들은 황당해 보이는 한이 있더라도 계속 거짓말을 고수한다.”

한마디로,영국이 거짓말쟁이라고 까대는 내용이다. 참고로 히틀러도 저서 “나의 투쟁”에서 큰거짓말론을 펼쳤고(1권 10장) 위의 인용구와 훨씬 비슷한 내용이기는 하지만,그의 경우 역시 유태인들이 거짓말쟁이라고 까대기 위한 것이었다. 아,물론 괴벨스와 나치정권은 자신들의 거짓된 정치 메시지를 반복하고 반복해서 독일 국민들을 공범으로 끌어들이는 것에 상당부분 성공하긴 했다. 하지만 우리가 사실은 이렇게 한거다,라고 대놓고 떠들어댈 이유가 없지 않는가.

괴벨스와 나치는 한 문장이 아니라 여러 층위로 집요하게 딱 유태인(과 집시와 동성애자와…)들을 범죄자로 만들었기에 우리가 계속 성찰하고 반면교사를 얻어야할 대상이다. 괴벨스가 하지 않은 말을 그의 인용으로 돌리는 거짓말을 우리가 반복해서 듣다가 믿는 것은 차라리 그냥 아이러니다.

Pages: [1]
WP-Forum by: Fredrik Fahlstad, Version: 2.2
Page loaded in: 0.033 second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